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끼어들기 금지위반 : 기준 및 처벌과 신고방법

 

 

흔히 운전을 하다보면 교통에 방해가 되는 무리한 차선변경, 일명 끼어들기를 종종 볼수 있습니다.

 

오늘은 도로교통법 상 "끼어들기 금지위반"(진로변경 금지위반)1. 어떠한 상황일때 적용이 되는지 위반이 되면 어떤 2. 벌칙(범칙금이나 과태료, 벌금)을 받는지 그리고 이렇게 끼어들기를 하는 얌체운전자를 3. 신고하는 방법까지 샅샅이 파헤쳐 봅시다!!

 

 


 

① 끼어들기 금지위반의 기준

 

끼어들기를 당했을 때 우선 판단이 가능해야 됩니다. 어떠한 경우에 끼어들기 금지위반이 되고 어떠한 경우에 차선변경으로 합법이 되는지 바로 밑의 사진을 통해 알기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실선과 점선 상관없이 끼어들기 위반이 가능하다

 

첫번째.

사진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상식으로 차선변경(진로변경)은 백색점선에서만 가능하고 백색실선에서 차선변경하게 되면 끼어들기 금지위반입니다.

 

두번째.

차가 정지 또는 서행중일때는 실선이냐 점선이냐 상관없이 차선변경(진로변경)했을때 끼어들기 금지위반이 됩니다.

 

 

끼어들기 금지위반(일명 새치기)

 

, 차가 막히는 구간에서 차들이 일렬로 정지 또는 서행하고 있을때 그 사이에 끼어들기하면 위반이됩니다. 쉽게 말하면 마치 우리가 학교를 다닐 때 급식을 먹으려고 줄을 서고 있는데 그 사이에 끼어들게 되면 그게 위반이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쉽게 예를들면 편도3차로 도로에서 1차로만 좌회전 차선이고 2,3차로가 직진인 경우 1차로에 좌회전하는 차량이 많아 정체가 되어 1차로 차량들이 정지 또는 서행하고 있을 때 2차로에서 1차로로 차선변경, 일명 새치기를 하면 위반이 됩니다.

 

 

차선변경은 서행또는 정지할때 하는것이 아닌 정속주행일때 해야 합법입니다.

 

 

② 끼어들기 금지위반의 처벌규정

밑에 사진과 같이 "끼어들기 금지위반"시 도로교통법 제23조위반으로 벌점없이 과태료 4만원이 부과됩니다.

 

끼어들기 금지위반 과태료

 

 

혹시나 내가 무인카메라나, 블랙박스 신고로 단속이 되어 과태료부과 사실통지서를 받게 되면 아래 링크에 납부하는 방법을 포스팅했으니 참고바랍니다. 실제로 요즘에는 블랙박스로 교통위반 신고를 제보하는 시민들도 많고 경찰 내에서도 상습적으로 끼어들기 위반하는 장소에서 캠코더단속을 많이 합니다.

 

https://daily-knowledge.tistory.com/5

 

과태료부과 사전통지서,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는??

안녕하세요 일반상식이 주는 행복 : 일상복의 다섯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도로교통법상 위반을 하여 “위반사실 통지 및 과태료부과 사전통지서”를 받았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daily-knowledge.tistory.com

 

③ 끼어들기 금지위반 신고방법

그렇다면 이런 얌체운전자를 보았을때 신고를 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이용해 손쉽게 단 5분만에 신고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국민제보"라는 어플입니다.

 

스마트국민제보 어플리케이션

스마트국민제보는 교통위반 뿐만아니라 가정폭력, 스토킹 등 다양한 범죄피해를 손쉽게 신고할수있는 유용한 어플입니다.

 

 

교통위반 버튼을 클릭하여 신고합니다.

▲ 어플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위 사진처럼 메인이 뜰겁니다. 사진 중앙에 있는 "교통위반" 버튼을 클릭합니다. (비회원으로 신고도 가능하지만 한번 회원가입 해놓으면 다음번에도 신고할 시 편리하답니다.)

 

 

 

"교통위반"을 클릭하시면 위 두 사진처럼 간단하게 적는 란이 나옵니다. 가장 중요한 동영상, 사진을 먼저올리시고 위반항목에는 "끼어들기 금지위반"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위반장소와 시간, 간단한 내용, 상대차량번호 등을 입력하여 신고하면 정상적으로 신고접수가 완료됩니다.

 

실제로 무리하게 끼어들기를 하게되어 교통정체가 되기도 하고 잘못하면 큰 사고까지 일어나게 됩니다. 교통사고 발생률 또한 무리한 끼어들기로 많이 높아졌다고 하는데 우리 모두 교통법규를 지켜 아름다운 교통문화에 이바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소중한 시간내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09/04 - [일반상식/운전상식] - 속도위반의 기준, 벌금(범칙금과 과태료), 벌점, 단속여부 조회확인방법 및 감경기준

 

속도위반의 기준, 벌금(범칙금과 과태료), 벌점, 단속여부 조회확인방법 및 감경기준

안녕하세요 일반상식이 주는 행복 : 일상복의 세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속도위반에 단속되는 기준 및 벌점과 내가 단속됬는지 안됬는지 헷갈릴때 단속 여부에 대한 조회방법과 위반을 했을때 감경할 수 있는..

daily-knowledge.tistory.com